박태원문학에 영향를 준 것
박태원의 문학을 문제삼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박태원의 집안은 조부 이전부터 천변(川邊)에서 살아온 것으로 보이는데, 박태원의 출생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그가 서울 토박이라는 점이다. 천변의 차옥정은 주로 중인계층들이 살고 있었던 곳으로 약국을
박태원을 ‘기교주의자, 스타일리스트, 형식주의자 또는 미문주의자’라고 규정짓는다. 박태원은 새로운 기법을 통해 다양한 문체실험을 했고 당시의 창작 관습을 뛰어넘는 새로운 발상으로 평가되었다. 박태원은 당대 조선 문단에 팽배해 있는 내용 우위의 문학적 평가를 전면적으로 비판하기도 한
문학에 열중하기 위한 자기 선택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 후 박태원은 춘원 이광수와 백화 양건식에게 본격적인 문학 수업을 받기 시작하며 주로 시를 발표하는데, 당시에는 소설보다는 시 창작에 더 관심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던 중 1928년 부친상을 당한 이태원은 갑작스런 아버지의 죽음
박태원은 이러한 열등감을 문학을 통해 극복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박태원은 영문학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방했다. 이러한 박태원의 영문학에 대한 깊은 관심은 그의 문학 활동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즉 그의 서구문학에 대한 관심을 단순히 번역에만 머무르지 않고, 그것
Ⅰ. 문학 개관
1) 1930년대의 시대상
1930년대는 일제의 침략전쟁이 가장 빈번했던 시기로 우리의 삶은 전쟁터와 다를 것이 없었다. 일제는 1931년 만주사변을 시작으로,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을 일으키며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급급해했고, 그로 인해 우리민족은 전보다 더한 핍박에 시달렸다.
박태원은 1930년대에 「천변풍경」과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등 주로 도시를 배경으로 한 세태소설 혹은 모더니즘계열의 소설작품들을 창작하였다. 시기적으로는 30년 가량의 차이가 있으나 일본에서 역시 국가 개념이 정립되면서 시작된 개인이라는 개념이 국민적으로 확대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 『천변풍경』을 중심으로 해서 박태원의 모더니즘이 소설 속에서 나타나는 양상을 바탕으로 그 변모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박태원과 1930년대 모더니즘 사조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를 갖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주관성의 세계 모더니즘
예술관에 있어 모더니즘의
문학가 동맹’에 관여했으며 6․25 전쟁 중 월북. 1986년에 북한에서 사망한 것으로 전해진다.
주요 작품으로 ‘피로’(1933),‘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1934), ‘성탄제’(1937) 등의 단편과 ‘천변풍경’(1936),‘갑오 농민 전쟁’(1963) 등의 장편이 있다.
2. 박태원의 작품 성향과 구인회
박태원은
박태원과 재혼한 것이다. 특히 권영희는 박태원과 막역한 문학적 교류를 나누었던 이상의 연인이었다는 설이 있다. 작품으로는 일제 강점기 지식인의 자의식을 모더니즘적인 기법으로 묘사한 중편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1934년)를 비롯하여 동생 박문원이 장정을 맡은 소설집 《천변풍경》(1936년),
문학을 시작했다. 이상이라는 이름을 쓰게 된 것은 공사장 인부들이 그의 이름을 잘 모르고 '리상(李씨)'이라고 부르니까 그대로 '이상'이라고 했다지만 학교 때의 별명이라는 설도 있다.
요양지에서 알게 된 기생 금홍과 함께 귀경한 그는 1934년 시 《오감도(烏瞰圖)》를 조선중앙일보에 연재하기 시